UV 경화 코팅은 1986년 독일의 화학회사인 Bayer가 UV 경화용 불포화 Polyester를 발표한 이래로 UV 경화용 수지는 전세계적으로 널리 연구가 되어 왔다.

UV 경화수지란 수지 분자 구조내에 Vinyl기 즉 C=C 와 같은 불포화기 성분을 가지고 있어 광(자외선)을 받으면 광개시제가 활성화되어 자유 라디칼의 개시 반응을 통해 가교 결합과 고분자화(Gel)을 일으켜 경화가 이루어 지는 수지를 의미한다.

자외선(Ultraviolet) 경화 방식이란 자외선을 도료 성분 중의 광개시제가 흡수하여 반응성을 나타낸 후 모노머 또는 oligomer와 반응하여 중합을 일으키는 것을 이용한 경화 방식으로 종래의 열경화 방식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어지는 중요한 코팅 기술이다.

열경화 방식은 고온 경화가 많기 때문에 고온에서 변형되는 소재는 사용할 수 없고, 경화시키는데 에너지 소비가 커서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경화 장치(heating oven)가 크기 때문에 설치 면적이 크고, 경화 시간이 수분에서 수 시간 단위이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진다. 그러나 자외선 경화 방식은 열처리가 곤란한 물질에 적용이 가능하며 열경화 방식에 비해 저장 안정성도 우수하고 상온에서 수 초내에 경화가 가능하므로 생산성 면에서도 우수하다.

또한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경화막의 변화도 적고 내수성, 내용제성, 내후성, 내열성 등이 우수한 장점을 갖고 있으며 경화시 소부가 필요 없으므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Home > 기술자료 > UV경화수지의 개론